최저임금의 인상, 코로나로 인한 경제불황으로 알바를 구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런 비대면, 언텍트 시대에 호황을 맞이하는 산업도 있는데요. 바로 택배산업입니다. 다른 산업과 다르게 물류센터는 인력부족이 심각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피킹, 포장알바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피킹,포장알바
택배원분들 감사드립니다..ㅎ

 

피킹, 포장알바란?

쉽게 말하면 인터넷으로 사람들이 시킨 물건을 알맞게 가져와 포장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A물건 2개, B물건 1개, C물건 3개를 시켰다면 물류센터에 있는 A~Z까지의 물건들 중에 찾아서 상자에 넣고 포장하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인터넷에서 파는 물건들의 종류가 갈수록 다양하지고, 소비자들은 언텍트 시대에 맞춰서 물건들을 택배로 시키는 수요가 더 증가하다보니 앞으로 택배산업은 더 성장할 시장이라 생각합니다.

 

 

피킹, 포장알바의 장, 단점

 

 

실제로 어플을 들어가보면 가장 눈에 들어오는 알바는 물류센터 알바입니다. 쿠팡이나 마켓컬리와 같은 곳에서 많은 지원공고를 올리는데요. 노가다처럼 당장 내일 시작하여 일당으로 지급해주는 곳도 많고, 알바기간도 하루만 나와도 되는 곳이 많기 때문에 급하게 돈이 필요한 사람들이라면 추천할만한 알바입니다. 그리고 보통 점심, 저녁은 무료제공입니다. 또한 왔다갔다하는 교통편도 지원해주는 곳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업무 강도는 노가다나 상하차처럼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일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가벼운 물건들을 다루기 때문에 육체적인 부담이 적습니다.

 

하지만 가야하는 장소가 물류센터라 보통 먼 곳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차가 안막혀도 한시간 정도 가야하는 거리라면 차가 막히는 퇴근시간에는 2시간도 걸리기 때문에 교통시간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리해야할 택배주문들이 정말 많이 들어오며, 근무시간에는 정말 눈 빠지게 택배주문만 들여다보고 피킹, 포장작업만 해야합니다. 조금이라도 딴짓할 시간이 없으며 중간에 휴식시간과 점심, 저녁시간을 빼고는 기계처럼 일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얘기할 시간도 없으며 중간에 화장실 가는 것도 눈치보일 정도이니 어떤 분위긴지 아실겁니다. 그리고 요즘같은 시기는 택배가 더 몰려서 추가작업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시출근을 하지만, 정시퇴근을 하는 경우가 많이 없으며 필수로 잔업을 다 마쳐야합니다. 물론 추가수당(1.5배)을 지급해주지만, 아침부터 계속 왔다갔다 거리면서 물건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다리가 엄청 아픕니다ㅜ.. 

 

 

또한 업무환경도 어떤 물건을 취급하냐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신선, 가공식품을 다루는 곳이라면 냉동창고에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냉장식품을 다루는 곳이라면 저온창고, 일반 물건을 다루는 곳이라면 상온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실상 냉장창고나 상온창고에서 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창고는 방한복을 입고 들어가야해서 불편하며, 안쪽은 정말 춥기때문에 빨리 업무를 끝내고 나와야해서 더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일급제, 월급제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 애초에 주휴수당을 포함하여 시급으로 계산해서 주는 곳도 있고 주휴수당 조건을 채우면 주는 곳도 있기 때문에 자세한 건 모집공고를 살펴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립니다ㅎ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