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정급을 받으며 살고 있지만, 소비 패턴은 제각기 다릅니다. 많은 돈을 벌지 못하는, 일반 월급쟁이들 중에서도 결국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남들과 다른 소비패턴을 꾸준히 실천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자 되는 소비 패턴을 알아봅시다.

 

 

부자
오늘은 일반적인 소비를 얼마나 하셨나요?

 

현명한 소비를 해야한다

현명한 소비란 지금 당장은 돈을 쓰는 활동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나에게 소득이 창출될 수 있는 소비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음료수 자판기를 설치하는데 돈이 들어가지만 그 자판기를 통해 추가적인 소득을 창출하는 것이죠. 이렇게 현명한 소비를 하고 얻는 물질적, 재산적 가치를 지니는 것들을 우리는 자산이라 부릅니다. 반대로 일반적인 소비는 본인이 쓴 돈이 소득을 창출할 수 없는 소비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득이 들어왔을 때 가장 먼저 일반적인 소비를 하고, 나머지 돈을 저축 하는 패턴을 반복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생활비, 보험료, 자동차비 등등 소비를 먼저 하고 남은 돈을 저축하는 것이죠. 일반적인 소비를 먼저 하게 되면 사람 심리상 여유로운 소비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현명한 소비를 먼저 한다면, 어쩔수 없는 일반적인 소비도 해야 하기 때문에 심리상 일반적인 소비를 더 줄이려는 노력을 하거나 추가적인 소득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당연히 후자의 소비패턴이 미래에 본인을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앞에서는 자판기를 예로 들었지만, 그것 말고도 여러가지 분야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저는 주식을 추천드립니다. 자산 규모를 직접 결정할 수 있고, 유동적으로 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식이 안전자산은 아니지만,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들은 충분히 많습니다. 저는 실제로 제가 버는 돈의 절반 이상을 미국 유명 ETF에 소비하고 있습니다. ETF란 자산 운용사에서 짠 포트폴리오대로 투자자의 자금을 운용하게 만들어 놓은 상품입니다. ETF를 만든 자산 운용사에서는 주식을 발행해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모으는 것이죠. 그 자산이 스스로 일 하면서 저에게 꾸준히 수익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사람은 은퇴시기가 있고, 돈을 벌 수 있는 시간이 한정적입니다. 하지만 현명한 소비로 얻은 자산들은 은퇴도 없고,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해줄수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해야하는 활동입니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어떤 소비 패턴을 가지고 계셨나요? 아무리 소득이 많다고 해도, 일반적인 소비가 대부분을 차지한다면 100세 시대 계속해서 일 해야하는 삶을 살아야 할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의 말처럼 일을 하지 않아도 소득이 창출될수 있도록 현명한 소비를 꾸준히 합시다.

 

제 글이 도움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립니다ㅎ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