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을 구할 때에는 보증금, 월세, 관리비, 중개수수료, 이사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이사를 진행한다면 생각보다 많은 돈이 들어갈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 좋은 원룸을 싼 가격에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건 꼭 알아야지,,

원룸을 구하기 전, 정해야하는 기준

지리적 위치

직장의 위치, 역세권 여부, 헬스장, 피씨방, 편의점, 맛집 등등 본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여러 고려사항들을 적습니다. 그리고 그 조건을 공인중개사한테 말해주고, 찾아달라 합니다. 원룸의 위치가 자주가는 시설들의 위치와 가깝다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죠?

옵션


원룸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옵션만 있는 방과, 몇몇개의 방들만 특별하게 더 많은 옵션을 가지고 있는 방이 있습니다. 물론 오피스텔은 대표적으로 대부분의 옵션이 갖추어져 있는 방입니다. 그런 방들은 비싼 대신 세세한 옵션들도 있는 것이죠. 하지만 원룸은 상대적으로 싼 대신에 옵션이 몇개 없는 방도 있고, 상대적으로 옵션이 많은 방도 꽤 있습니다. 우리는 옵션이 많은 방을 노려야 하는데, 구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공인중개사한테, 자신의 원룸에 있었으면 좋겠는 옵션들을 모두 적어서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럼 최대한 그 옵션들이 있는 방을 찾아줄 것입니다. 물론 딱 맞는 조건이 없을 수 있지만, 옵션에 우선순위를 정하셔서 판단하시면 될 것입니다.

기준은 저희가 정하는 것입니다. 그 기준을 맞춰줘야 하는 사람이 공인중개사입니다.

보증금, 월세, 전세 기준

자신이 부담할 수 있는 보증금과 월세, 전세 기준을 미리 정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충 부동산에서 정해서 알려주는 데로 집을 구해야겠지? 라고 생각하지만 그러면 비싸게 집을 사고도 잘 샀다고 생각할게 뻔합니다. 본인이 고객이고, 본인 집을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주도권은 본인이 가져가셔야 합니다. 부동산 입장에서 고객이 아무것도 모르고 계약을 하러온 사람이란 것을 안다면, 얼렁뚱땅 아무집이나 비싸게 계약받으려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월세를 사시려 하시던, 전세를 사시려 하시던, 기준은 최대한 낮게 잡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 안산 중앙역 근처 원룸 월세가 40정도는 하겠지? 하고 40을 잡고 부동산에 들린다면, 100퍼센트 부동산은 딱 40자리 원룸이라며 방을 보여 줄 것입니다. 하지만 기준을 30으로 잡고 간다면 어떻게 될까요? 물론 상대적으로 엄청 좋은 방은 볼 수 없겠지만, 중간중간 괜찮은 방이 있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보증금은 어차피 나중에 받는 돈입니다. 월세라면, 그렇게 큰 돈을 보증금으로 내지 않으니 정말 여유 있는 양을 정하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발품을 팔아 보면, 생각보다 괜찮은 집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1년이 됬든, 2년이 됬든 본인이 살 집을 찾는 것입니다. 하루, 이틀만에 좋은 방을 찾을 것이란 생각으로 대충 구하시면 사는동안 고생하실 수 있는 것이죠.

발품파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

근처에 수많은 부동산이 있어서 어디를 가야하나 고민하셨던 분들 있으셨을 겁니다. 그럴 필요없이 네이버 지도에서 원룸구할 지역을 검색하고 그 근처 부동산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주변에 많은 부동산이 뜨실 겁니다. 거기에 개인 전화번호나 부동산 전화번호가 있다면, 위에서 말한 지리적 위치, 옵션, 월세, 전세, 보증금 기준을 정한 메세지를 단체 문자로 보냅니다. 그러면 연락이 엄청나게 오실텐데, 그때 여러 부동산의 집들을 구경하며 판단하시면 됩니다.

월세, 중개수수료 깎는 방법

사람들이 큰 착각을 하고 있는게, 원룸의 월세가격은 정해져있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전혀 월세가격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깎을 수 있다는 것이죠. 대표적인 방법은 보증금을 올리는 것입니다. 에를 들어 보증금을 100만원 올리면, 월세를 1만원 깎거나 또는 보증금을 100만원 내리면, 월세를 1만원 올리거나 등등 방법을 쓰셔서 월세를 깎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개수수료도 정해져있는것이 아닙니다. 중개수수료는 공인중개사가 방을 알아봐준 대가로 지불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계약이 체결되고 중개수수료를 내야할 때, 공인중개사에게 주변에 원룸구하려는 사람들 있으면 여기 부동산 홍보해주겠다 등등 재치있게 말을 하면 중개사도 수수료를 깎아줄 수 있습니다.

제 글을 보고 도움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립니다ㅎ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