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변이 바이러스가 다시 세계에 전파되고 있습니다. 기존 코로나바이러스보다 2배 이상 더 강한 전파력을 가지고 있고, 더 심한 증상을 야기한다고 합니다. 얼마나 증상이 심한지, 치사율은 몇프로인지, 기존 얀센 백신이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델타변이

 

델타변이란?

2020년 10월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코로나 19바이러스의 변이종입니다. 현재 인도에서는 엄청난 확진자 수가 기록되고 있는데, 현재까지 2975만명이 확진되었고 그 중 40만여명이 사망했다고 밝혀졌습니다. 최근 코로나 관련 통계가 부정확하다는 논란 때문에 다시 통계를 발표하자 훨신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현재 일 확진자 수가 6~7만 정도 나오고 있다고 하니...

 

한국에서도 최근 델타 변이 확진가 늘고 있습니다. 지난주만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확진자가 150여명이 되었고, 수도권 뿐만 아니라 대전에서도 확진자가 생김에 따라 점점 확진자 발생 지역이 지역으로 번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거기에 다시 전체 코로나 확진자수가 증가추세로 접어들어 기존의 거리두기 개편도 수도권은 미루기로 했다고 하네요. 

 

변이 바이러스는 대표적으로 괴저나 청각상실 등 심각한 후유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괴저는 쉽게 말해 손이나 발이 썩는 것처럼 신체에 혈액이 원활이 공급되지 않아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의 후유증도 많이 존재 했으나, 이것이 더 강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변이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기존에 발생했던 후유증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겠죠?

 

 

대표적으로 코로나는 무증상부터 냄새를 못맡는 후각 상실, 미각상실, 탈모, 뇌졸증, 폐렴, 심혈관질환, 심장마비 등등 이 일어난다고 하네요. 후유증이 심하지 않은 분들은 코로나에 걸려도 별거 없다고 하실 수 있겠지만, 심한 후유증을 얻으신 분들을 보신다면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전염병이라 생각합니다. 제 친구도 코로나에 걸렸다가 무증상인줄 알고 괜찮겠지 했는데, 미각과 후각이 상실됬었다고 하네요.. 다시 돌아오긴 했지만 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탄맛? 같은 것이 느껴진다고 했습니다..

 

치사율은 기존 바이러스보다 높다고 보고 되고있긴 하지만 아직 정확한 통계수치는 아닙니다. 어느정도 신뢰도 있는 통계 수치를 보려면 데이터가 더 많이 쌓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얀센 백신이 효과가 있나?

존슨앤존슨은 얀센 백신이 델타 변이에도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근거로 얀센 접종후 29일이 지난 시점에서 백신이 델타 변이를 중화시킨 것을 말했는데요. 아직 논문으로 발표된 자료에, 초기 연구를 근거로 말한 자료라 신빙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좀 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언론에서는 백신을 2차접종까지 마친다면,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돌파감염이 일어나도 중증 이상의 환자로 발전하지 않을 것이라 발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또 다른 변이 바이러스인 델타 플러스 변이에 대한 백신의 효능도 미지수에다가 백신으로 인한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릴것이므로 재확산 우려가 여전히 큰게 사실입니다. 또한 집단 면역이 생겨도 그것을 돌파할 수 있는 또 다른 변이가 계속해서 나올 수 있다는 것이 문제죠.

 

거기에 백신 부작용사례들도 빈번히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니, 그것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물론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겠지만, 아직까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개인들은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방역수칙을 어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특히 이번 여름철 휴가로 확진자 수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제 글이 도움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립니다ㅎ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