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은 초저금리, 사모펀드 사태로 인해 수익창출에 어려움을 겪고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은 소비자들이 저금리속에서 예적금 대안상품을 찾는 니즈가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방카슈랑스를 도입하여 반사이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방카슈랑스가 무엇인지, 방카슈랑스가 인기있는 이유, 불완전판매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상태를 진단해봅시다..ㅎㅎ

 

1. 방카슈랑스란?

 

방카슈랑스는 은행(bank) + 보험(assurance)를 결합한 말입니다.


말 그대로 은행에서 보험을 판매하는 행위를 지칭합니다. 요즘 은행창구에 가면 연금보험, 저축보험, 보장성보험 등등 많은 보험들을 홍보하는 문구를 볼 수 있는데 소비자들은 초저금리시대에 이자보다 더 많은 수익창출이나 상속을 위해 재무상담을 받고싶어합니다. 또는 인보험을 들기 위해 상담을 받습니다.

2. 방카슈랑스가 인기있는 이유

 

 

방카슈랑스의 구조는 보험사가 전국 은행에 판매위탁을 해서 넓은 마케팅과 영업망을 통해 판매를 하는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험사는 판매를 활성화 할 수 있으며, 은행은 보험상품 판매를 통해 추가 수익을 발생 시킬 수 있으므로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 덕분에 초저금리 노령화사회에 개인들은 더 쉽게 보험을 접할 수 있고 재무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보험가입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제적 시기나 접근 용의성을 보면 방카슈랑스의 인기는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3. 하지만 갈수록 늘어나는 불완전판매

 

방카슈랑스의 장점은 접근성이 용의하며 한 금융기관의 방문으로 여러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은행에서는 전문 설계사가 아닌 은행원을 통해 보험을 가입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보험가입 시 불완전 판매로 인한 피해를 입는 사례도 늘고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불완전 판매 민원으로는 연금저축보험과 같은 저축성 보험상품을 은행 적금처럼 소개하거나, 진단비 등을 지급하는 보장성 보험상품을 저축성 상품으로 설명하는 게 대표적인 민원사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보험에 대한 지식을 알아야 하며 자신의 경제적 상황과 보험가입여력을 파악하여 가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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