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로나로 사람들이 결혼을 연기하거나 소규모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쨋든 결혼을 하게 된다면 그동안 모아왔던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이나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으로 청약신청을 통해 집을 분양받습니다. 오늘은 청약신청 방법과 청약 면적 변경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021.06.01 - [자본주의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들/부동산지식] - 주택 청약?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이란?
청약신청방법
인터넷 청약신청
인터넷 청약신청은 공동인증서(은행보험용 또는 범용)를 보유한 청약통장 가입고객이 이용할 수 있으며 08:00~17:00까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청약홈에 들어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은행지점 청약신청
은행지점 청약신청은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정보취약계층(고령자 및 장애인 등) 등에 한하여 APT 1,2순위 청약이 가능하며 특별공급은 청약이 불가능 합니다. 본인 신청 시 추택공급신청서(은행에 비치), 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예,부금 포함)통장과 예금인장 또는 본인 서명이 필요합니다. 왠만하면 대부분 인터넷 청약이 간편하므로 인터넷 청약을 이용합니다.
청약면적변경
청약면적변경은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을 가진 사람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별도의 면적변경 절차가 없다는 뜻이며 청약통장 가입 거주지역과 예치금액에 따라 청약할 수 있는 주택규모가 결정됩니다. 하지만 다른 통장들은 면적변경 절차가 필요합니다.
청약예금
가입자가 청약가능한 면적보다 큰 면적을 청약하고 싶을 경우 면적변경 절차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가입자가 청약가능한 면적보다 작은 면적을 청약하고 싶다면 별도의 면적변경 절차는 필요없습니다. 은행 지점에서 지역별,면적별 변경하고자 하는 주택의 해당하는 예치금액을 넣어서 면적변경을 하면 됩니다. 청약하고자 하는 주택 입주자모집공고일 전일까지는 반드시 변경하셔야 합니다.
청약저축
청약저축은 청약예금으로의 전환이 가능합니다. 매월 납입하는 납입금액이 지역별 청약예금 예치금액 이상인 계좌로 납입인정금액 범위내로 희망하는 주택규모의 청약예금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전환후 민영주택 청약 시 제한 없으나 최초 입주자모집 공고일 전일까지는 전환해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거주지 이전에 따른 예치금액 변경
원래 살던 거주지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을 만들었는데 다른 거주지로 이전하게 됬다면? 청약 신청전까지 최종 주소지에 해당하는 지역별 면적별 예치금액 기준으로 청약순위를 재산정 합니다. 더 큰 면적을 분양 받고 싶은데 예치 금액이 적다면 돈을 추가적으로 넣어야 합니다.
2021.06.01 - [자본주의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들/부동산지식] - 주택 청약 월 납입금액은 얼마가 좋을까? (feat.국민 주택 순위 순차제)
85제곱미터=약 26평 102제곱미터=약 31평 135제곱미터=41평
이 글이 도움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립니다ㅎ
최근댓글